언론은 역대급 장마가 예상된다고 난리입니다. 그리고 발 빠른 사람들은 이미 제습기 준비를 마쳤습니다. 인기 있는 제습기 물량이 딸리고 있습니다. 제습기 왜 필요한지. 어떤 제습기를 사야 하는지 오늘 그 궁금증 모두 해결해 드릴게요. 더 이상 기업들의 과장 광고에 속아 효과 없는 제습기 구매하지 않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습기가 우리에게 미치는 피해
제습기의 필요성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세탁기나 청소기 같은 직접적으로 생활에 도움을 주는 가전이 아니란 느낌 때문이죠. 여름철마다 피부 이상으로 불편을 겪은 분들, 빨래에서 나는 쉰내 맡은 분들은 잠깐 시간 내서 이 글을 꼭 읽어보세요. 특히 제습기 구매 전이라면 반드시요.
1. 피부질환
여름철 습기는 짜증 자체입니다. 눅눅한 공기는 여름철 내내 신경거슬리며, 아토피나 피부질환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저도 여름철만 되면 병원에 자주 가는데요. 병원에서 습기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알았습니다. 습기로 피부는 젖은 종이와 같은 상태가 되며 이 상태에서 가려움으로 긁어댄다면 금방 피부가 벗겨져 피, 고름 등 더 심한 피부질환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2. 곰팡이, 진드기
습기는 내 피부에만 피해를 주는 것으로 그치지 않습니다. 벽에 생기는 곰팡이, 옷장 속에 이불, 옷가지들에 눈에 보이는 곰팡이부터 보이지 않는 곰팡이까지 득실득실합니다. 이런 이불과 옷을 입고 생활한다면 기관지, 또다시 피부에 피해가 돌고 돕니다.
백과사전에 제습기를 검색해 보세요. "실내온도를 냉각시켜 습도를 낮추기 위하여 사용되는 공기조화 설비로서 건강과 평안함을 목적으로, 또 대기로부터 수분을 제거함으로써 진드기 냄새를 제거하고 흰 곰팡이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 사용된다"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흰 곰팡이는 습한 곳을 좋아하며 병균을 옮기고 진드기를 생기게 하는 주범입니다. 습기를 잡지 못하면 곰팡이, 진드기와 동거할 수도 있습니다.
3. 벌레
습기를 유독 좋아하는 벌레들이 있습니다. 집게벌레가 대표적입니다. 15~20mm 정도 크기에 배 끝에 가위처럼 생긴 집게를 가지고 있는 집게벌레는 보기만 해도 소름 끼칩니다. 집게벌레가 평소 잘 보이지 않다가도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는 종종 보이게 되는데요. 습기를 엄청 좋아해서 그렇습니다. 가끔 미친 녀석들은 겁도 없이 물기도 하니 생각만 해도 징그럽네요.
어느 하나 최악이지 않은 피해가 없습니다. 이 모든 게 단 하나 습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우리가 쾌적하다고 느끼는 실내 온도는 23~26도입니다. 습도는 40~60%를 유지해야 하며 그렇지 못하면 여름철에 말씀드린 피해를 겪게 되실 거예요.
제습기 제품 선택에 대해 도움을 드리기 위한 포스팅이기 때문에 필요성에 대해서는 할 말이 많지만 여기서 줄일게요. 제습기를 사야 하나 말아야 하나 아직도 고민이시라면 아래 글을 더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속지 않고 제습기 선택하는 방법
대기업에 속지 않고 현명한 제습기를 선택하려면 알아야 합니다. 제습기 어떤 기준으로 골라 사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1. 제습성능(면적)
제습기의 성능은 제습 사용면적 표기 숫자를 보면 됩니다. 제품마다 표기되어 있으며 최소 제습면적은 제습면적은 12(40m2) 이상 되는 것으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더 간단히 표로 작성해 두었으니 구매 시 참고하세요
면적 | 제습성능 |
10평 이하 원룸 | 6L 이하 제습기로 충분 |
20평 이상 가정 | 10L 이상 제품 권장 |
30평 이상 가정 | 무조건 20L 이상 |
2. 전기요금
제습기는 에어컨만큼은 아니지만 소비전력이 높은 제품입니다. 특히 여름철 사용시간이 길어지면서 전기요금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제습기는 최소 냉풍기보다 전력소모가 낮아야 합니다. 소비전력 60w 이하인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1등급 제품을 무조건 구매해 주세요.
구매 팁으로는 인터버 방식의 제습기가 전기 효율이 좋습니다. 구매 시 인버터 유무를 확인하세요.
3. 소음
제습기는 팬이 돌아가면서 꽤 큰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소음으로 거슬리지 않으시려면 최소 소음 50dB 이하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취침모드 또는 저소음 모드가 있는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4. 물통 사이즈
물통사이즈가 큰지 봐야 한다. 제습기는 물통에 물이 가득 차면 작동을 멈추기 때문에 실제적인 사용시간과도 직결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물통의 용량이 클수록 비워주는 빈도수가 줄어 편리합니다. 확인해야 할 물통 용량은 실제로 제습을 멈추게 되는 만수 감지용량입니다. 물통사이즈는 최소 2리터 이상되는 제품을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요즘에는 물을 물통에 채우지 않고 호스를 연결하여 화장실 등으로 직접 배출하는 제품도 있으니 고려해 보세요.
5. A/S 여부
요즘도 A/S가 되지 않거나 받기 어려운 업체들이 많습니다. 해당 제품이 AS가 되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후기 등을 참고해 A/S를 받는데 문제점은 없는지 미리 확인해 보세요.
6. 사용편의
그 밖에 물통을 분리해 물을 비우고 다시 결합하는데 불편함은 없는지, 물통 청소가 용이한지도 확인하면 좋습니다. 또한 조작버튼의 터치 방식들도 구매하시는 분의 취향에 맞는지 고려해서 구매하시면 제습기 사용 시에 불편함이 없을 거예요.
제습기 선택 고민 끝
역대급 장마 예보에 제습기는 사야겠는데 고민해야 할 부분이 많아서 이 글을 검색해서 읽어보셨을 텐데요. 위에서 말한 제습성능, 전기효율, 소음, 물통사이즈 등을 모두 고려해서 소비자평가원 국내 평이 가장 좋은 1위, 2위 제품 딱 정해드릴 테니, 확인해 보시고 본인에게 더 적합한 제품으로 선택하셔서 뽀송뽀송한 여름 보내세요.
✅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